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반듯한컴퍼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안드로이드앱 – IOS앱
우선 두 운영체제는 기술적인 기반과 더불어 앱 자체의 구축 과정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디자인, 마케팅적 측면에서도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서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느 한가지 운영체제에서 다른 운영체제로 전환을 경험해본 개발자라면 차이점에 대해 명확히 구분하고 계실텐데요.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이 되는 언어가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 체제에서 다릅니다. 안드로이드앱은 Java에서 실행하며, IOS앱은 Objective-C / Swift에서 실행됩니다.
-테스팅
응용 프로그램의 QA테스트는 어플제작 과정에서 필수입니다. 게임/기타 소프트웨어 또한 동일한데요. 개발 진행 중인 어플의 작동여부 확인 또한 필수입니다.
이 때, 테스트에 자주 사용되는 예가 IOS 시뮬레이터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가 있는데요. IOS 시뮬레이터가 더욱 빠르다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CPU포함 효과적 가상머신이란 이점이 존재하여 더욱 현실적입니다.
-상호작용
IOS 혹은 안드로이드 최종 사용자용 어플제작 과정에서 시각적으로 차이점이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기술 수준에서 안드로이드 인터페이스에는 XML 파일을 빌드하는데요.
IOS의 XIB와 유사합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L 프리뷰와 머터리얼 디자인으로 알려진 앱 디자인의 트렌드를 확립하여 IOS 애니메이션 대비 품질이 떨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 사이 애플은 미학, 사용자 경험을 주의 깊게 살펴봅으로써 부드럽고 복잡하며 강력한 애니메이션에 집중하였습니다. 이에 반하여 구글은 하드웨어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 외 차이점
1) 지도
IOS앱은 개발 간에 애플 지도나 구글 지도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는 일반적으로 구글지도를 사용합니다.
2) 환경설정 / 액세스 권한
IOS 대비 안드로이드에서 해당 기능들이 흩어져 있습니다. IOS 기기의 구성이 조금 더 편리합니다.
어플제작 시에 고려해야할 추가적인 측면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가장 중요한 비용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요.
안드로이드앱의 수요가 일반적으로 더 높기 때문에 IOS용 어플제작 비용이 비교적 높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디자인은 개발의 프로세스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앱 디자인이 IOS용인지 안드로이드용인지에 따라 차이가 나는 이유인데요.
운영체제는 각 고유한 상호 작용과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가지의 운영체제 모두 제작을 생각한다면 전문 디자이너를 두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안드로이드앱과 IOS앱의 차이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두 운영체제의 어플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각 운영체제의 전문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있는 곳에서 의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