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반듯한컴퍼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앱(APP)는 애플리케이션의 줄임말로 어플, 어플리케이션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태블릿pc나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다운로드를 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의 제작을 위한 필요 과정은 어떻게 되며, 대략적인 단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STEP.1
기획
본격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제작에 앞서 고객이 개발하여 서비스를 진행하고자하는 어플의 기획서와 명세서를 받습니다.
이 과정에서 개발사가 함께 기획 과정에 참여하기도 하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획 문서, 요구사항 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획 단계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종류를 고객의 서비스 업종에 맞는 것으로 선정하게 되며, 추가적인 웹사이트 제작이나 타 OS 대응 여부에 대해서도 선택하게 됩니다.
어플리케이션의 구체적 기능, 내용 전달이 어려울 시에는 기존에 개발되어 비즈니스에 적용 중인 유사한 플랫폼에 적용하여 고객의 업종에 맞게 재탄생시키기도 합니다.
이 때, 똑같이 제작하는 것이 아닌 고객에게 맞는 기능만을 선별하여 적용하고 불필요한 기능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획은 시간과 비용의 절감이 어느정도 가능하게 됩니다.
STEP.2
UX
필요 시에 UX 디자인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위한 과정에는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기획하는 어플이 기존에 서비스되는 유사한 어플을 리뉴얼하여 제작하는 것과 기존에 없던 서비스를 새롭게 제작하는 것.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개선점을 느끼는지에 대한 리서치를 진행하고 테스트를 통해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서비스의 실패확률을 낮추기 위한 작업을 선행하는 것입니다.
이 때, UX 디자인 과정은 발견, 정의, 개발, 전달 4단계의 과정을 거쳐 진행되며, 아이디어 제시와 그것을 좁혀가는 단계인 발산, 수렴과정을 반복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STEP.3
디자인
기획과 UX 디자인이 마무리되면, 마무리된 기획서를 토대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최신 디자인 트렌드에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디자인이라하면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것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자인 트렌드 반영도 중요하나, 툴 사용의 트렌드 반영이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고객이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서비스를 구현한 후에 내부적으로 팀을 조직하여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에 최신 툴은 내부적으로 관리 운영에 편의를 제공합니다.
STEP.4
개발/테스트
디자인 작업을 진행함과 함께 안드로이드, IOS 등 OS에 맞는 개발 언어를 활용하여 서비스의 개발을 진행합니다.
개발이 완료된 서비스는 테스트 기간을 거쳐 앱스토어에 등록을 시키고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이 때, 서비스에 따라 관리자와 서버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서비스마다 차이를 보이나,
실 이용자들이 쓰는 클라이언트버전보다 관리자버전의 비중이 큰 경우가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제작 의뢰 전에는 해당 부분에 대한 인지를 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며,
이 때에는 비용과 기간이 추가되는 점 인지하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예시)쇼핑몰, O2O서비스 → 상품등록 및 설정, 배송, 결제와 같은 관리적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STEP.5
유지/보수
개발이 완료되어 서비스를 진행하는 도중에도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내부적 대응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실제 개발을 의뢰한 개발사에서 문제를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상으로 유지보수를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애플리케이션 제작과정에 대해 쭉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궁금해하실 비용 산정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우선, 소프트웨어는 나라에서 정해진 노임단가가 있습니다. 물가변동, 시기에 따라 변동이 있으며, 해마다 정부 정책 발표에 따라 정해지게 되는데요. .
어플리케이션 개발의 경우, 시간(hour)과 일(day) 대비한 단가로 산정하며 서비스 의뢰 어플을 완료하는데 투입될 인력과 기간 등을 산출하여 견적을 내게 됩니다.
특/고/중/초급으로 등급이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 단위 산출된 금액이 적용됩니다
직접인건비*투입기간+제경비(인건비의 110%)+기술료((인건비+제경비)*20%)=개발비용 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