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챗GPT에 대한 열풍이 거세지면서 국내 스타트업에서는 챗GPT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앞다투어 출시했습니다. 아직 챗GPT가 내놓는 정보의 신뢰도에 대한 문제가 많이 언급되고 있지만 그 무한한 잠재력을 보고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사업모델에 적용해 발전의 기회를 엿보고 있는데요. 챗GPT는 세계 최대의 AI연구소인 오픈AI(OpenAI)가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AI) 모델 GPT를 기반으로 제작한 대화형 챗봇 서비스입니다. 챗GPT는 기사, 시, 소설과 같은 문서를 생성할 수 있고 질문에 답변하며, 대화에 참여해 상황에 적절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번역과 텍스트 요약, 코드 생성이 가능한데요. 최근 출시된 GTP-4는 이미지를 인식하고 이미지를 기반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했습니다. 챗GPT가 점점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지금, 어느 기업보다도 빠르게 챗GPT를 도입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공개한 국내 스타트업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연초 챗GPT에 대한 열풍이 거세지면서 국내 스타트업에서는 챗GPT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앞다투어 출시했습니다. 아직 챗GPT가 내놓는 정보의 신뢰도에 대한 문제가 많이 언급되고 있지만 그 무한한 잠재력을 보고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사업모델에 적용해 발전의 기회를 엿보고 있는데요. 챗GPT는 세계 최대의 AI연구소인 오픈AI(OpenAI)가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AI) 모델 GPT를 기반으로 제작한 대화형 챗봇 서비스입니다.
챗GPT는 기사, 시, 소설과 같은 문서를 생성할 수 있고 질문에 답변하며, 대화에 참여해 상황에 적절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번역과 텍스트 요약, 코드 생성이 가능한데요. 최근 출시된 GTP-4는 이미지를 인식하고 이미지를 기반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했습니다.
챗GPT가 점점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지금, 어느 기업보다도 빠르게 챗GPT를 도입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공개한 국내 스타트업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굿닥은 챗GPT를 적용한 `건강AI 챗봇`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사용자가 대화창에 건강ㆍ시술과 관련된 질문을 던지면 AI가 1초 내에 답변을 제공합니다. AI 답변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 사용자는 비대면진료, 클리닉마켓, 병원예약 등 대면 진료와 연결하는 솔루션을 선택해 보다 심층적으로 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굿닥은 챗GPT를 접목하는 과정에서 사실과 너무 다른 답변을 차단하는 과정을 거쳐 답변의 정확도를 높였는데요. 굿닥은 비대면 의료진료를 고도화하며 도서산간 지역 거주자 등 의료 취약계층에게 비대면 진료와 약 배송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인공지능을 접목한 발전 방향이 기대됩니다.
세금 신고 환급 플랫폼 `삼쩜삼`을 운영하는 인공지능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가 세금 챗봇 `AI 점삼이` 를 공개했습니다. AI 점삼이는 연말정산과 관련된 고객 문의를 지원하는 AI 챗봇으로 자연어 인지 검색 솔루션 기업인 올거나이즈가 만든 `알리 GPT`가 활용됐는데요. `알리 GPT`는 기업의 문서와 매뉴얼, 최신 정보를 업로드하면 질문에 대한 답을 문서에서 찾아 요약, 종합해서 답변하고 문서의 출처까지 보여주는 AI 솔루션입니다. 삼쩜삼은 이 `알리GPT`에 `챗 GPT`의 기반 모델인 `GPT-3.5`를 결합해 정보의 출처를 표기하고 어려운 용어의 해설을 제공하는 등 이용자 편의를 높였습니다.
AI 기반 디지털 교육 기업인 엘리스는 GPT-3를 기반으로 한 코딩 학습 챗봇 `AI 헬피`를 출시했습니다. `AI 헬피`는 엘리스 플랫폼 내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헬프센터`에서 학습자를 위해 코드를 설명해 주고 잘못된 코드를 바로잡아줍니다. 헬피는 코드를 빠르게 읽고 평균 20분이 소요되는 답변내용을 1분 내로 답변합니다. 또한 헬피는 컴퓨터 공학 분야 초보 학습자들이 대형 언어모델(LLM)을 이용해 문제 풀이 시 다섯 가지 선택지를 제공해 적합한 질문을 하도록 유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