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반듯한컴퍼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업무를 하면서 종종 피하고 싶은 클라이언트를 마주친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런 클라이언트와 일을 시작하면 프로젝트가 몇 배로 힘들어지기 때문에 좋은 클라이언트를 알아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클라이언트가 좋은 클라이언트인지와 그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좋은 클라이언트의 가장 큰 특징은 요구사항이 명확하다는 점이다. 추상적인 설명 대신 자신이 원하는 바를 깔끔하게 정리하여서 보여준다. 명확한 요구사항이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야 발생한 문제를 즉시 처리할 수 있기에 언제든지 질문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하기도 한다.
2. 합리적인 프로젝트 기간과 가격으로 진행한다
대부분의 프로젝트 기간은 제작 기간과 수정 및 보완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결과물이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따라 수정 및 보완 기간이 더 늘어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그 기간을 예측하지 못한다. 좋은 클라이언트는 수정 및 보완 기간에 대해 인식하고 그런 시간을 계획하에 둔다. 또한,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한다. 시장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계약하면 퀄리터가 낮아지는 걸 알기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계약을 진행한다.
3. 약속한 기간에 금액을 지불한다
프로젝트의 금액 지급 시기는 대부분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결정된다.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자신이 약속한 기간을 반드시 지킨다. 대금 지급 시기를 지키지 않으면 기업의 추후 프로젝트에 쉽사리 진행되지 않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기간 내에 약속한 모든 금액을 지불해 확실한 믿음을 준다.
4. 개발사를 신뢰하기 위해 노력한다
5. 프로젝트 담당자를 존중해준다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프로젝트를 맡은 담당자를 존중해준다. 담당자가 단순히 비즈니스로 생각하기보다는 애정을 갖고 업무해야 퀄리티가 높인 결과물이 나온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담당자가 자유로운 업무 환경에서 업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프로젝트를 끝내기까지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